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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업을 할 내용을 기억하고 있는 소자.
CPU, RAM은 컴퓨터의 전원이 꺼지면 기억이 사라짐, 바둑 두는 중 발로 차면 새롭게 해야함.
기본적으로 할 일은 컴퓨터가 꺼지더라도 기억을 해야 함 => ROM (Read Only Memory)
다시 컴퓨터의 구성에 대해 설명을 하면 Hardware, Firmware, Software로 나누는데 메모리는 주기억장치의 소자로서 일의 효율성을 위해 필요하고 보조기억장치는 대용량의 데이터를 저장하는 장치.
Memory - ROM : 전원이 꺼져도 DATA보관, 속도 느림, BIOS사용
RAM : 전원이 꺼지면 DATA 소실, 속도 빠름, 컴퓨터 주기억장치(Main Memory)로 사용.
Access - Sequence Access : 순차적으로 접근하는 방식(Tape)
Random Access : 무작위로 접근하는 방식(Record)
Flash Memory : ROM과 RAM의 장점만을 이용하여 만든 메모리
MP3, Camera, Stick Memory….
P4는 Flash Memory를 이용하여 BIOS ROM을 사용
Flash메모리의 기록방식 (Boole의 대수법칙을 이용한 NAND, NOR)
NAND : 속도 빠름, 가격 비쌈(P4 CMOS)
NOR : 속도느림, 고 용량
컴퓨터의 정비에서 완벽하게 이해를 하고 있어야 할 부분. 순서를 정확히 이해
1단계. POST
1. CPU Test
2. Main Memory (RAM) Test
3. Display Adapter card (VGA) Test
4. 기타 Interface Test
1). 확장Slot (ISA, PCI, AGP)
2). Storage ( IDE, E-IDE, FDD, CD-ROM, DVD, HDD….)
3). Back Panel (Parallel, Serial, USB, IEEE1394, PS/2, RJ-45, VGA, Sound….)
4). Front Panel (Power Switch, Reset Switch, Power LED, HDD LED, Speaker)
2단계. Hardware P&P (Plug and Play)
3단계. CMOS RAM의 값을 쓰고/읽는다.
4단계. Boot Strap Loading
5단계.S/W와 H/W의 통역역할
컴퓨터가 부팅이라는 과정을 거쳐서 설치한 운영체제(Operating System)가 실행을 하게 됩니다.
1단계 : 전원ON => 모니터의 화면이 나오기 전
2단계 : 모니터화면이 나온 후 => 운영체제가 실행되기 전
3단계 : 운영체제가 실행 후 => 사용 중에 문제
1단계. POST (Power On Self Test)
1. CPU Test
=>컴퓨터가 전원이 켜지면 메인보드가 CPU를 깨운 다음 BIOS단계로 가게 되며 이 BIOS에서는
다시 한번 CPU를 검사하게 됨 => 문제가 있어도 소리 없음.
2. Main Memory (RAM) Test
=> 메모리의 슬롯에 장착된 제품이 메인보드의 Chipset이 규정한 규격에 맞는 제품인지, Type이
맞는지, 메모리Chip은 문제가 없는지 검사. 완벽한 검사를 하지는 못함(Win사용 중 다운발생)
SIMM (Single Inline Memory Module), DIMM (Dual…), RIMM (Rambus….)
문제가 있으면 소리가 남
3. Display Adapter card (VGA) Test
=> AGP Slot에 정확히 장착되었는지, 카드는 이상이 없는지 검사, 문제가 있으면 소리가 남
4. 기타 Interface Test
1). 확장Slot (ISA, PCI, AGP)
2). Storage ( IDE, E-IDE, FDD, CD-ROM, DVD, HDD….)
3). Back Panel (Parallel, Serial, USB, IEEE1394, PS/2, RJ-45, VGA, Sound….)
4). Front Panel (Power Switch, Reset Switch, Power LED, HDD LED, Speaker)
4. 기타 Interface Test
1). 확장Slot (ISA, PCI, AGP)
-. ISA(Industry Standard Architecture) : 16Bit 98핀 핀 홀 타입. P4 에서 완전 없어짐.
아직도 기계쪽에는 사용하고 있음. 먼지 등에 강함
-. MCA(Micro Channel Architecture) : IBM의 독자적인 32Bit. PS/2용으로 사용.
기존 ISA와 호환 안됨, 독점적 소유권으로 업체에서 개발하지 않아 일반화 실패
-. EISA(Extended “ ) : ISA의 확장. 386~PIII초기. 32Bit, ISA/EISA슬롯 공유
-. VESA Local Bus(Video Electronics Standards Association ) : VGA, IDE확장. 32Bit
-. PCI(Peripheral Component Interconnect) : VESA에서 발전, 2.0부터는 독립적 설계.
32Bit, 확장형은 64Bit 188핀
-. AGP(Accelerated Graphic Port) : 3D그래픽 구현을 빠르게 실현. 전용 Slot사용.
요즘의 VGA는 거의 AGP를 사용하고 있음.
-. AMR(Audio/Modem Riser)
-. CNR(Communication Network Riser)
[참조]위의 슬롯 중에 현재는 PCI, AGP를 거의 사용하고 있으며 다른 슬롯은 거의 없음.
2). Storage
-. IDE(Integrated Drive Electronics) : 메인보드와 저장장치 간의 표준 인터페이스.
-. ATA(Advanced Technology Attachment) : ANSI의 공식명칭, 콘트롤러 내장.
ATA(IDE), ATA-2(EIDE), ATA-3, Ultra-ATA(Ultra-DMA), ATA/66등의 규격이 있음.
-. ATAPI(AT Attachment Packet Interface) : ODD, Tape등에 사용, EIDE의 일부.
-. EIDE(Extended IDE) : IDE의 확장
-. S-ATA(Serial ATA) : Pentium4에서 추가된 저장장치 용 interface
3). Back Panel
-. Serial Port : 직렬전송, RS-232C표준, 광케이블도 직렬전송 인데 꼭 느린 것은 아님.
PC와 Modem, 기타 직렬장치와 연결
-. Parallel Port : 데이터를 많이 전송, 동시에 병렬로 전송. 프린터
-. PS/2 Port : 6Pin 소형 DIN 직렬포트, IBM이 PS/2에 연결할 MCA규격 중 일부를 PC로 따옴.
-. USB(Universal Serial Bus) : Win98출시와 함께 주변기기를 연결할 목적. Host에서 콘트롤
Audio Play, Joystick, Keyboard, Mouse, Scanner, Printer등 P&P 인터페이스
Win95 OSR2부터 지원은 하였으나 PII,Win98부터 실용화, 12Mbps, 127개 연결가능
-. IEEE1394 Port : 기기가 기기를 콘트롤, Firewire라는 새로운 Serial Interface
주로 오디오, 디지털 장비에 연결, 최대 63개 연결가능, P&P지원, 100~400Mbps
4). Front Panel
-. Switch : Power , Reset => 방향이 없음.
-. LED(Light Emitting Diode, 발광다이오드) : Power, HDD => 방향이 있음.
-. Speaker => 방향이 있음.
BIOS의 역할(2단계)
2단계. Hardware P&P (Plug and Play)
Main board에 카드를 꽂는 것을 Plug(가정의 전원플러그), 작동 하는 것이 Play(전원ON)
-> 집에 총이 있을 때 장전을 해 놓는 것, 문제가 생겼을 때 방아쇠를 당기는 것.(PnP)
-> BIOS에서 자동으로 인식을 하려면 M/B, H/W, O/S모두 P&P지원이 되어야 함.
Interface카드는 연산장치가 아니라 입.출력장치 임.
CPU(은행) ->CARD(고객) -> BIOS(통장개설) -> DATA(입금=>data+통장) -> CPU -> 출력(통장)
Resource(자원) 할당
IRQ(Interrupt Request, 창구개설) : CPU는 어떤 카드인지 인식 안함 -> IRQ로 확인
(고객의 돈에 대한 출처 묻지 않음) (통장번호로 확인)
각 카드를 인식시키는 식별번호, 0 ~ 7 => 0 ~ 15 (2번은 8~15번의 종속)
IRQ 0(시스템의 타이머), IRQ 1(키보드), IRQ 2(IRQ 8-15에 대한 종속 IRQ), IRQ 3(COM2/4), IRQ 4(COM1/3)
IRQ 5(LPT2), IRQ 6(FDC), IRQ 7(LPT1), IRQ 8(Real Time Clock), IRQ 9(IRQ 2와 겹침, SCSI 호스트 어댑터, 네
트워크 카드나 IRQ 5를 사용할 수 없는 사운드 카드에게 적당한 IRQ), IRQ 10(NIC), IRQ 11(SCSI 컨트롤러),
IRQ 12(마우스), IRQ 13(보조 프로세서), IRQ 14(IDE1), IRQ 15(IDE2)
Address(Desk) : 주소번지를 지정
DMA(Direct Memory Access) : CPU의 도움이 필요 없음, 별도의 IRQ없이 직접 메모리로 직접 실행.
은행창구 : VIP고객라인. 예전에는 수동 ATX부터 자동으로 설정. Sound카드, 시스템 성능향상
3단계
3단계. CMOS RAM의 값을 쓰고/읽는다.
Chipset에는 기본적인 H/W의 설정이 되어 있는데 이것을 사용자가 수정을 하고 싶을 경우에 필요.
기본적인 값은 공장 초기값.
ROM(Read Only Memory)는 저장을 할 수 있는 소자가 아니기 때문에 특별하게 NVRAM(CMOS RAM)
에 저장을 하게 됨. NVRAM은 아주 작은 전력만 있어도 저장을 유지할 수 있는 소자.
FLASH Memory를 사용을 해도 되지만 전원이 없어도 지워지지 않아서 수정이 불가능함
CMOS Setup이 잘 못 되었을 경우를 대비해서 CMOS Battery라는 소자도 있다.
만일 ROM에 그냥 저장만 되고 수정을 할 수 없다면 사용자는 더 이상 컴퓨터를 사용할 수 없게 되는
문제점이 있어서 CMOS Battery를 이용하여 원래 공장 초기값으로 돌릴 수 있게 됨.
직접 실습(전원코드를 꽂아놓은 상태에서는 삭제 불가능)
4단계
4단계. Boot Strap Loading
원래 스포츠화의 신발끈을 잡아 당기는 것을 의미.
BIOS가 가지고 있는 CMOS의 값을 가지고 Boot Sequence상태를 찾아서 A:, C:를 찾아 Kernel을 읽고
이 커널을 메모리에 올려 주는 작업을 하는 것.
BIOS는 컴퓨터에 없어서는 안될 핵심.
5단계
5단계.S/W와 H/W의 통역역할
이제 모든 운영권은 O/S로 넘기게 됨.
HDD, VGA, 키보드, 마우스, 프린터 등과 같은 주변장치와 컴퓨터 운영체제 간의 데이터 흐름관리.
HDD로 부팅을 해야 하는데 OS가 설치 되어 있지 않으면 Error
부팅을 하는 중에 Error가 나는 경우
완전히 부팅이 완료된 상태에서 발생되는 문제로 Erro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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