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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창고나 물류센터에서 수령한 상품을 창고에서 재고로 보관하는 것이 아니라 즉시 배송할 준비를 하는 신운송관리 물류시스템은 무엇인가?
가. 소화물 일관운송 시스템
나. 팔레트 시스템
다 . 크로스 도킹 시스템
라. 허브 앤 스포크 시스템
마. 혼합배송 시스템
*해답 : 다
1. 다음 중 운송모드의 선택기준으로 옳지 않은 것은?
가. 화물특성
나. 운송거리
다 . 운송시간
라. 화물종류
마. 운송비용
정답 : 다
2. 공로운송의 장점이 아닌것은?
가. 소량 및 중량화물 운송에 적합하다
나 . 장거리 운송에 적합하다.
다. 문전에서 문전까지 운송할 수 있는 운송수단이다.
라. 운송비용이 저렴하다
마. 높은 기동성과 탄력성을 가지고 있다.
정답 : 나
해설 : 장거리운송에 적합한 운송은 항공운송이다.
3.다음 설명하는 철도운송의 운송방식은 어느 것인가?
한 컨테이너를 완전히 채울 수 없는 화물의 경우, 이들 화물을 목적지나 고객별로 한데 모아서 한 컨테이너에 적입한 후, 컨테이너 취급방식관 같이 운송하는 방식이다
가. 화차취급
나. 컨테이너 취급
다 . 혼재취급
라. 소화물 취급
마. 수화물 취급
정답 : 다
해설 : 화차취급 - 대량의 화물을 화차단위로 운송하는 형태원유, 시멘트, 철광석 등 대량의 살적화물 운송에 적함
컨테이너 취급 - 대량의 화물을 컨테이너 단위로 운송하는 형태대부분 일반 잡화물을 운송
소화물 취급 - 사람은 가지 않고 화물만 운송하는 것
수화물 취급 - 사람도 운송하고 화물도 운송하는 것
4.정기선 운송과 부정기선운송의 특성을 비교 설명한 것 중 틀린 것은?
정기선운송 | 부정기선운송 | |
가.형 태 | 불특정 화주의 화물운송 |
용선계약에 의한 화물운송 |
나.화 물 | 일반 잡화물(고가화물) | 대량의 산화물(저가화물) |
다.운송계약 | 선하증권(B/L) | 용선계약서(C/P) |
라.운임조건 | Berth Term | FIO,FI,FO Term |
마 .운임결정 | 수요 공급에 의한 시장운임 |
공표요율(tariff) |
정답 : 마
해설 : 정기선 운송은 공표요율을 부정기선 운송은 수요 공급에 의한 시장운임
5.정기선 운송의 특성으로 옳지 않은 것은?
가. 항해의 반복성
나. 공표운임의 존재
다. 고가운송서비스
라. 개품운송계약의 체결
마 . 운송방식의 다양성
정답 : 마
6.다음 상자안의 설명을 옳게 설명한 것은?
선박회사와 화주 또는 선박중개인, 용선중개인, 탱거운송인 등이 용선계약을 체결하는 과정에서 화물량 및 선박일정 등을 텔렉스 등을 이용하여 통지하여 주고, 통지수수료를 취득하는
중개업의 형태
가 . 선주중개업 나. 케이블중개업
다. 탱커중개업 라. 용선중개업
마. 화주중개업
정답 : 가
해설 : 케이블중개업 - 선박회사와 화주 또는 선박중개인, 용선중개인, 탱커운송인등이 용선계약을 체결하는 과정에서 화물량 및 선박일정 등을 텔렉스 등을 이용하여 통지, 통지수수료를 취득하는 중개업의 형태이다
탱커중개업 - 액체 살적화물 및 선박을 전문으로 중개하는 사업형 태. 탱커중개업자는 탱커선의 소유자와 액체화물을 운송하고자 하는 화주를 서로 연결, 용선계약을 체결하여 주고, 중개수수료를 취득
용선중개업 - 용선자를 위해 업무를 수행,
7.다음 중 항공운송 대리점과 항공운송 주선업의 특성으로 올바르지 않은것은?
항공운송 대리점 | 항공운송 주선업 | |
가. 활동역역 | 수출입 컨테이너 화물 | LCL 및 소화물의 혼재 |
나. 운 임 | 항공사 운임률표 사용 | 자체운임률을 보유 |
다 . 수 화 인 | 개별 화주가 화물 수취 | 매 건당 화물 수취 |
라. 운송서류 | 항공사의 Master AWB | House AWB |
마. 운송책임 | 항공사 책임 | 주선업자 책임 |
정답 : 다
해설 : 항공운송 대리점은 매 건당 화물 수취, 항공운송 주선업은 개별화주가 화물 수취 한다
8. 복합운송의 특성이 아닌것은?
가. 화주와 복합운송계약을 체결한 복합운송업자가 전 운송구간에 걸쳐모든 책입을 지는 것이다.
나. 복합운송에 따른 운임은 각 운송 구간에 따라 별도로 설정하는 것이 아니라, 전 운송구간에 걸친 통운임을 산정하여 결정된다는 점을 들 수 있다.
다. 서로 다른 이종의 운송수단이 2개 이상 결합되어 운송행위가 이행되어야 한다.
라. 복합운송계약의 증거서류로서 복합운송증권
(multimodal transport document)을 발행하게 된다.
마 . 여러운송방식 가운데, 가장 신속한 운송수단을 이용하여 화물을 운송하고 있다.
정답 : 마
9.화물자동차를 구조에 따른 유형으로 나누었을때 아래 설명에 해당하는 것은?
자체의 동력을 이용하여 장착된 기계장치를 직접 가동시켜 화물을 하역하거나 운반할 수 잇도록 설계된 툭수한 형태의 화물 자동차를 말한다.
종류로는 분립제 운반차량, 액체화물운반차량, 냉동차량, 믹서차량 등이 있다.
가 . 전용 특장차
나. 트레일러
다. 합리화 특장차
라. 보통트럭
마. 모터트럭
정답 : 가
해설 - 트레일러 : 화물자동차의 동력부에 의해 견인되는 화물적재부를 지칭하는 개념이다. 트레일러는 세미트레일러, 풀 트레일러, 폴트레일러로 나눌 수 있다.
합리화 특장차 : 적재 및 하역작업의 합리화를 위한 특수 기기를 장착하고 있는 화물차량의 형태이다.
모터트럭 : 동력부인 트렉터에 트레일러가 완전이 붙어있는 화물자동차의 형태이다.
10. 철도화차의 형태를 설명한 것이다. 틀린 내용은?
가 . 오픈탑화차(open top car)는 운송효율성 및 투하자본회전률의 향상등과 같은 긍정적인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대량·중량화물 운송에 적합하다.
나. 플랫화차(flat car)는 철도화차의 상단이 평면을 이루고 있기 때문에, 기계류, 건설장비 등과 같은 대중량 및 대용적화물, 장척화물 등 을 운반하기에 적합하도록 설계된 형태이다.
다. 컨테이너화차(container car)는 컨테이너를 운송하기에 적합하도록 평면의 철도화차 상단에 컨테이너를 고정할 수 있는 장치를 장착하고 있는 컨테이너전용화차를 의미한다.
라. 탱커화차(tanker car)는 원유등과 같은 액체화물의 운반에 적합하도록 일체형으로 설계된 화차의 형태를 말한다.
마. 이단적재화차(double stack car)는 컨테이너화차의 일종으로, 컨테이너를 2단으로 적재하여 운송할 수 있도록 설계된 철도화차의 형태이다.
정답 : 가
해설 : 오픈탑화차(open top car)는 석탄, 시멘트 등과 같은 분립제 화물을 운반하기에 적합하도록 설계된 박스형의 무개화차를 말한다.
대량의 산화물운송에 널리 이용되고 있다.
11. 선박의 톤수 증 선박의 각 창(hold)의 용적과 특수화물창고 등 선박의 실제적인 화물적재 능력을 용적으로 나타낸 값으로 표시된 톤수 이며, 특별히 양모, 면화, 코르크 등과 같이 중량에 비해 부피가 큰 용적화물에 적용하는 것을 무엇이라 하는가?
가. 배수톤수(displaement tonnage)
나 . 재화용적톤수(measurement tonnage)
다. 순톤수(net tonnage)
라. 총톤수(gross tonnage)
마. 재화중량톤수(dead weight tonnage)
정답 : 나
해설 : 배수톤수 : 물 위에 떠있는 선박의 수면에 잠겨있는 부분의 부피와 동일한 물의 중량으로 계산된 톤수를 말하는 것 주로 군함의 톤수를 표시하는데 이용
순톤수 : 직접 상행위에 사용되는 용적
총톤수 : 선박의 용적량을 말함. 주로 각국의 해운능력을 평가하거나 관세의 부과, 등록세 징수, 도선료 등의 산정이 이용재화중량톤수 : 실제로 선박에 적재할 수 있는 화물의 최대 중량을 의미하는 것
12. 항공기의 형태 중 동체부가 매우 협소한 소형기종으로 갚판(deck)에 의해 상하 격실로 구분되며 하부 격실에는 단위적재용기(ULD)를 탑재 할 수 없고, 수작업에 의해 낱개화물을 적재하기 때문에 하역작업이 어려운 항공기 형태이다. 이 설명은 무엇에 관한 설명인가?
1 .재래식 항공기(conventional aircraft or narrow body aircraft)
2. 대형 화물기(high capacity aircraft or wide body aircraft)
3. 화물 전용기(freighter)
4. 전환가능기(convertible aircraft)
5. 신속전환기(rapid or quick change aircraft)
정답 : 가
해설 : 대형 화물기 : 하역작업의 기계화에 따른 인력 및 비용절감 효과가 매우 큰 형태이다.
화물 전용기 : 화물만을 전용으로 운반하기에 적합하도록 설계된 항공기
전환가능기 : 필요시 여객기에서 화물기로, 반대로 화물기에서 여객기로 전환이 가능하도록 설계된 항공기의 형태를 말한다.
신속전환기 : 화물기에서 여객기로 도는 여객기에서 화물기로의 전환이 매우 신속하게 이루어진 전환기능기의 일종
13. 자기책임의 원칙이라고도 하며 고의나 과실 없이 타인에게 손해를 가한 자는 손해배상책임을 지지않음을 의미하며, 선량한 관리자로서의 적절한 주의의무를 전제로 성립되는 책임원칙은? 우리나라 상법과 헤이그 규칙이 여기에 속한다. 다음 설명이 옳은 것은?
가 . 과실책임주의(prin-ciple of liability with fault)
나. 무과실책임주위(principle of liability without fault)
다. 절대책임주위(principle of absolute liability)
라. 엄격책임주위(principle of strict liability)
마. 보이지 않는 비용(invisible cost)
정답 : 가
해설 : 무과실책임주의 : 운송인의 과실유무에 관계 없이, 무조건 운송인 이 모든 책임을 지는 원칙
절대책임주위 : 손해 발생에 대해, 절대적으로 운송인이 모든 책임을 지는 원칙
엄격책임주위 : 원칙적으로 운송인이나 그 사용인의 과실유무를 문제로 하지 않는 결과책임중의 이다.
14다음 설명하는 규칙은 무엇인가?
본 규칙은 16개의 조항으로 구성되어있다. 운송인에게 매우 유리한 규칙이다. 본 규칙은 체약국에서 작성된 선하증권에 적용되며, 갑판적재 및 비상업적 목적으로 운송되는 화물을 제외한 모든 적하물을 그 대상으로하고 있다. 본 규칙의 해상운송인의 손해배상을 위한 기본원칙으로 과실책임주의를 채택하고 있다. 정기선 운송에만 적용된다.
가 . 헤이그 규칙
나. 헤이그 비스비 규칙
다. 함부르크 규칙
라. 몬트리올 협정
마. 헤이그 의정서
정답 : 가
해설 : 헤이그 비스비 규칙 - 독립된 별개의 조약이 아니라 헤이그 규칙에 몇몇의 문언을 추가한 것이기 때문에 헤이그 규칙의 내용과 매우 흡사하다
함부르크 규칙 - 체약국에서 선하증권이 발행된 경와우 선적항이 체약국인 경우 및 본 조약을 따르도록 명기된 경우에 적용되는 것으로 규정
몬트리올 협정 - 보상한도에 불만을 가진 미국이 주도하여 1965년 몬트리올에서 채택한 협정이다. 미국의 주용 항공회사를 포함하여 500여 개의 항공사가 가입하고 있으며, 본 협정은 출발지나 도착지가 미국인 경우에 적용되는 것
헤이그 의정서 - 바르사바 조약의 문제점을 개선하고 항공운송인의 책임한도를 현실화하기 위해 1955년 헤이그에서 개최딘 국제사법회의에서 채택된 조약으로서 개정 바르사뱌 조약으로 불리고 있으며, 현재 한국, 영국, 러시아 등 80여 개국이 가입하고 있는 조약
15. 항공운송인의 과실이 인전된 경우에 한하여 여객이 입은 손해는 1인당 USD10.000를 규정하고 있는 국제조약은 어느것인가.
가. 몬트리올 협정
나. 헤이그 의정서
다 . 바르사뱌 조약
라. 함부르크 규칙
마. 헤이그 비스비 규칙
정답 : 다
해설 : 위탁수화물과 일반화물의 경우에는 kg당 USD 20, 여행자의 휴대수화물에 대하여는 kg당 USD 400의 한도 내에서 항공운송인의 화주에 대해 손해배상을 하도록 규정 되어 있다.
16.다음은 복합운송의 책임체계에 대한 설명이다. 아래 상자에 대해 설명하는 것은 어느 책임체계에 대한 설명인가?
이 책임은 복합운송인의 책임원칙과 하청운송인의 사적 계약성의 책임원칙을 전적으로 동일하게 하는 방식이다. 책임은 일관하게 복합운송인이 지지만, 그 책임원칙은 하청인운송인이 복합운송인에 대하여 적용하는 것과 동일한 책임원칙을 적용하는 방식이다.
가 . Tie-up Liability system
나. 이종책임체계
다. 단일책임체계
라. 수정 단일책임체계
마. UNCTAD/ICC 복합운송증권 규칙
정답 : 가
해설 : 이종책임체계 - 복합운송인이 전운송기간에 걸쳐 책임을 지지만, 책임의 원칙 및 손해배상 한도는 그 손해가 발생한 운송구단을 규제하고 있는 조약 및 법규에 따르는 윈칙이다.
단일책임체계 - 복합운송인이 전운송구간에 걸쳐 단일의 책임체계를 적용하는 원칙으로써, 전 운송구간에 복합운송인의 책임원칙으로 적용하는 방식이다.
수정 단일책임체계 - 이종책임체계와 단일책임체계를 절충한 것으로 UN 국제복합운송조약에서 채택하고 있다.
17. 운송주선인의 기능이 아닌 것은?
가. 운송서류의 작성 및 적재업무
나. 국제운송에 관한 조언 · 상담
다. 포장 및 보관
라. 통관 및 분배
마 . 고객을 위한 조달 기능
정답 : 마
고객을 위한 조달 기능은 제3자물류가
수행하는 기능이다.
18. 용선계약서의 특성으로 옳지 않은 것은?
가 . 용선기간
나. 기재내용
다. 발행시기
라. 법적성질
마. 발행자
정답 : 가
해설 : 용선기간은 기간용선계약의 특성이다.
19.다음 중 항공화물운송장과선하증권의 특성을 비교한 것이다. 틀린 내용은?
항공화물운송장 | 선화증권 | |
가. 법정성격 | 유가증권이 아님 | 유가증권 |
나. 발행시기 | 화물 수취시 발행(수취식) | 적재시 발행(선적식) |
다. 작성자 | 송하인이 작성 | 운송회사가 작성 |
라 . 유통성 | 유통성(negotiable) | 비유통성(non-negotiable) |
마. 발행방법 | 기명식 | 지시식(무기명식) |
정답 : 라
해설 : 항공화물운송장의 유통성은 비유통성
(non-negotiable) , 선하증권의 유통성은 유통성
(negotiable) 이다.
20.다음 중 복합운송증권과 선화증권의 특성을 설명한 것이다, 설명한 것 중 틀린 것은?
가. 복합운송증권의 운송계약형태는 복합운송계약이며, 선하증권의 운송계약형태는 형태불문이다.
나. 선하증권의 운송수단의 조합은 동종 및 이종수단 이며, 복합운송증권의 운송수단의 조합은 이종수단간의 결합이다.
다. 선하증권의 운송인의 관계는 화주와 운송인의 관계 이며, 복합운송증권의 운송인의 관계는 원청과 하청운송인이다.
라. 선하증권의 운송인의 책임은 각 운송구간 분할책임 이며, 복합운송증권의 운송인의 책임은 전 운송구간 단일책임이다.
마 . 복합운송증권의 발행인은 선박회사나 대리인 이며 선하증권의 발행인은 운송인 및 주선업자이다.
정답 : 마
해설 : 복합운송증권의 발행인은 운송인 및 주선업자 이며, 선하증권의 발행인은 선박회사나 대리인이다.
21. 복합화물터미널의 역할으로 틀린것은?
가. 복합화물터미널은 화주정보, 화물정보, 운송정보, 시황정보 등을 교환하는 정보센터로서의 역할을 수행한다.
나. 유통 및 보관기능은 단순히 화물의 적재나 혼재작업에서 탈피하여 시장의 요구와 상황에 따른 유통활동과 화물의 일시적 보관활동을 통해 화물의 부가가치(value-added)를 향상시키는 역할을 수행하는 것을 말한다.
다. 터미널 기능은 복합화물터미널의 가장 기본적인 업무로서 육상화물운송의 거점으로서의 역할을 수행하는 것을 의미한다.
라 . 복합터미널은 여객 및 화물의 수송을 위한 육상운송과 해상운송을 연력하는 점점기능을 수행한다.
마.복합화물터미널은 생산업자의 배송센터로서의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정답 : 라
해설: 라의 기증은 항만화물터미널의 기능을 설명한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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